회원가입 정보찾기
자동로그인
법인 · 단체
법인안내
설립취지
이사장 인사말
법인 연혁
C.I. 소개
법인 조직도
임원 및 사무국
윤리헌장·윤리강령
찾아오시는길
운영현황
공지사항
법인 일정
법인 동정
수입 ·지출 내역
후원안내
참여방법
CMS 출금신청
무통장 입금안내
재능·현물 기부현황
후원금 내역
455
541
3,555
997,316
우리나라 인구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2000년 이래로 십년이 넘는 기간 동안 출산율이 1.3 이하로 유지되고 있고, 2013년 기준 합계출산율이 1.187명으로 향후 1명을 유지하기도 위태로운 상황에 처했습니다. OECD국가중 수년째 최하위 출산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고령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경제적·사회적으로 크나 큰 위기에 봉착해 있습니다. 결혼기피현상과 저출산 문제는 머지 않아 한국사회의 전반적인 불균형을 초래하는 국가적 재앙을 맡게 될 위기의식 때문에 본 단체가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결혼기피현상과 저출산율을 더 이상 방치할 경우 미혼자들로 인한 사회문제, 경제활동인구 급감, 노령인구 급증에 따른 사회적 비용부담, 생산 및 소비인구 감소에 따른 경제성장 둔화, 기업환경 악화로 인한 장기간의 경기 침체, 국방인력 부족으로 인한 자주국방 포기 등 국가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는 사회악순환이 반복될 수 밖에 없는 위기 상황, 더 나아가 국가존립 자체를 위협하게 될 것입니다.

범정부적 차원에서 출산율 재고를 위해 출산장려금 지원, 배우자 출산 휴가, 임신·출산후 계속고용지원금, 출산전후 휴가 및 급여지급, 산모·신생아 도우미 서비스,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 등 기혼자 중심의 출산과 보육지원 정책에 치중하고 있지만 결혼을 하지 않거나 할 수 없는 환경에서 각종 정책의 실효성이나 당면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습니다. 기혼자 위주의 출산 대책에서 벗어나 미혼자 중심의 결혼 장려정책이 선행되어야만 저출산 문제에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 저출산 현상은 첫째, 장기간의 경기침체로 인한 취업, 연애, 결혼을 포기하는 삼포세대, 더 나아가 인간관계, 내집마련 등 5포세대가 늘어나고 있다. 둘째, 결혼을 해도 자녀양육에 따른 양육비 부담 때문에 아이를 낳지 않는다. 셋째, 아이를 낳더라도 양육비 부담 때문에 한 자녀에 만족하고 다자녀를 꿈꿀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한국결혼출산장려운동본부는

  1. 법인은, 정부가 추진 중인 기혼자 위주의 출산정책 기반 위에 미혼자 중심의 결혼장려운동을 전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2. 법인은, 민법 제32조,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 및 보건복지부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에 따라 독신남녀의 결혼장려를 위한 사회적 환경을 조성, 체계적이고 지속 가능한 결혼장려운동, 정부에서 개입하기 어려운 민간영역의 결혼지원·결혼장려 사업을 전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3. 법인은, OECD 국가 중 최하위 출산율을 유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출산율로 인한 한국사회의 전반적인 불균형을 초래하여 국가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는 사회악순환이 반복될 수 밖에 없는 위기 상황에 처한 바, 민간차원의 범국민적 출산장려운동을 ‘구국운동(救國運動)’을 전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4. 개인능력함양·미팅·결혼·웨딩·부부·가정·임신·출산·보육·상담 관련 맞춤형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결혼 및 출산 기피현상을 실질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연구 및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대안을 제시하거나 실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5. 운동본부에 가입하는 결혼 및 출산 관련 업종 종사자 및 전문가 그리고 결혼 및 출산 관련 정보 이용자들의 복지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결혼출산장려운동본부는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대하고 시급한 해결과제인 결혼장려 및 출산장려를 위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 마련하고, 결혼과 자녀의 가치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정립을 위한 캠페인 활동 등을 통해 범국민적 운동을 펼쳐 나갈 기회를 마련하고, 범정부 대상으로 실현 가능한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결혼 및 출산 관련업계 종사자들이 자주적·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공생공존의 운동을 전개하고자 설립되었습니다.